SK ICT 챌린지 2차 불합격 통보를 받고 바로 그 다음날 치뤄진 라인플러스 코딩테스트.

개인적으론 난이도가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모든 케이스에 대한 채점결과가 아니므로, 내 코드가 틀렸을 수도 있지만, 우선 5문제를 풀었고 다시 복기해봐도 딱히 다른 케이스는 존재하지 않는 듯 하다.

라인 플러스 코딩테스트

총 6문제로 이루어져있었으며, 나는 그 중 5 (1,3,4,5,6)문제를 풀었다. 1번을 풀고 시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싶어서 6번부터 역순으로 풀어서 2번이 마지막으로 남게 되었다. 사실 중간에 화장실 두번만 안다녀왔어도 2번도 풀었을 듯 하다. 

  • 1번 문제 : 문자열 확인 문제였다. 사실 특별한 알고리즘이 필요한게 아니기도 하고, 내가 아무래도 문자열이 약하다보니 뚝딱뚝딱 어떻게 풀어서 제출했다.

  • 2번 문제 : 못풀었다. 사실 5분남기고 보았는데 어렵지는 않아보이는데 5분안에 케이스 돌리고 제출까진 힘들지 싶어서 그냥 제출했다.

  • 3번 문제 : 문자열 확인? 문제 이것도 딱히 특별한 알고리즘은 없었다. 그냥 원소 하나씩 돌려가며 재택근무자면 전부 빼고 마지막에 팀 별 출근자를 체크해서 출근자가 없으면 팀원 중 가장 낮은 Index 번호가 출근하도록 했다.

  • 4번 문제 : 리스트 길이 정렬문제, 노트에 적어서 어차피 총 길이는 같고 병합되지 않으니 맨 앞 원소부터 정렬해 누적합과 같이 풀면 되겠다 싶어서 풀어보니 맞았던 듯 하다. before 원소값과 after 원소값의 차를 before[i] 와 before[i+1] 값에 넣어주었다.

  • 5번 문제 : 그나마 고민을 좀 했던 문제. 숫자 리스트가 주어지고, 매번 2 개의 숫자를 꺼내어 우선권을 사용하여 큰 숫자를 가져올 지 말지를 정하는 문제. heapq 2개 사용하여 풀었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리스트를 최대힙으로 꺼내고 가장 큰 기댓값 힙을 설정해서 각 2개의 숫자 중 더 큰 기댓값을 가지는 숫자(b)를 넣고 원래있던 숫자(a)를 총합(answer)에서 빼는 방식으로 풀었다.

  • 6번 문제 : 역시나 나온 구현문제, 거래소 문제였는데 코인 거래소 시스템과 유사해서 규칙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사람 이름과 금,은 값을 딕셔너리 키&밸류로 묶어서 구현했다.


 

물론 아직 결과가 나온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푸는동안에는 쉬운편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이래놓고 뜨거운 합격을 받을수도 있긴 하지만, 나에겐 딱히 막히는 구간이 없었다.

라인은 이후 진행되는 필기테스트가 변별력을 주는 편이라고 한다. 만약 진행하게 되면 전공자가 아니니만큼 필수 CS 만큼은 숙지를 하고 진행해야할 듯 싶다.

ㅎㅎ..감사합니다..

22/03/30 17:03 합격메일을 받았다.

사실 합격할 것 같은 상당한 자신감이 있었지만, 동시에 이래놓고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있었다.
애초에 테스트케이스가 전부공개가 아니기때문에 5문제를 풀었다고 그 문제들을 전부 다 맞췄다는 뜻은 아니다. 어쨌든 통과해서 기분은 좋다.

 

이번 토요일 ( 22/04/02 ) 에 진행될 필기시험은 기본적인 CS지식들을 테스트 하는것이기에 지금부터 준비해봐야 솔직히 가망은 없지만 가능한 만큼 최선을 다해봐야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